화장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 방법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 방법
화장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버리지 말고 재활용 하자!
알아두면 유용한 화장품 재활용 꿀팁!
화장품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사용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버리며 아까운 마음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본 게시물을 읽고 있는 당신도 이와 같은 이유로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을 재활용 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을듯 하다. 오늘은 유통기한 혹은 사용기한이 지나 폐기처분을 기다리는 화장품들을 재활용하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 해 보려 한다
스킨 / 로션 / 크림 재활용 방법
- 샤워코롱
날짜가 지난 스킨은 향수를 몇 방울 섞어 샤워코롱으로 이용 가능하다. 분사가 가능한 스프레이형 용기에 안 쓰는 스킨 혹은 스킨 샘플 등을 담아 향수를 몇 방울 섞은 뒤 뿌려주면 샤워코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 가죽 광택제
로션과 크림은 오일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가죽 제품을 닦는 역할에 용이하다. 가죽 제품으로 된 지갑 혹은 소파 그리고 가구 등을 닦을 때 유통기한 지난 스킨 / 로션 / 크림 등을 사용하여 광택을 낼 수 있다. 먼저 마른 수건에 스킨을 적셔 한 번 닦아주고 이후 로션 혹은 크림으로 한 번 더 닦아주면 오염 된 부분을 쉽게 닦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택까지 더해진다.
- 스크럽제
로션과 크림은 스크럽제로 활용하는 부분에서도 용이하다. 살구씨와 같은 곡물 가루나 흑설탕 등을 섞어주면 거친 부분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다.
[스크럽제 만드는 방법]
3:7 정도의 비율로 설탕과 로션 혹은 크림을 섞어 준다. (설탕3, 로션 혹은 크림7) 각질이 발생하기 쉬운 부분에 로션 및 크림을 재활용한 스크럽제를 활용하면 보다 부드러워진 피부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의 경우 강도가 강할 수 있어 로션 및 크림의 비율을 조금 더 높혀 부드럽게 섞어 준 후 사용한다.
- 헤어팩
영양 성분이 풍부한 크림의 경우 헤어팩의 역할로도 용이하다. 날짜가 지난 크림이 있다면 헤어에 골고루 도포를 해 준 뒤 수건으로 감싸고 15분~20분 뒤에 헹궈주면 헤어팩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부드러워진 머릿결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 / 바디 오일 재활용 방법
- 헤어 에센스
유통기한 혹은 사용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이미 지나버린 오일류의 제품은 헤어 에센스의 역할로 용이하다. 이러한 오일류의 경우 스포이드 형태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조절하여 헤어 에센스 형태로 활용하면 된다.
선크림 재활용 방법
- 접착 제거제
오래 된 선크림의 경우 접착 제거제의 역할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티커를 제거했는데 말끔하게 제거되지 않아 보기 싫은 부분이 있다면 선크림을 활용하여 닦아주면 보다 손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주차 위반 스티커 등의 경우 제거가 힘들어 처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선크림을 사용하기를 추천 해 본다. 뿐만 아니라 테이프를 자르다가 지저분해진 가위 날에 선크림을 바르고 자르는 행위를 반복 후 닦아 내 주면 손쉽게 불편한 끈적임을 없앨 수 있다.
립스틱 재활용 방법
- 녹 제거제
못 쓰는 립스틱의 경우 녹을 제거하는데에 적합한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변색 된 금, 은 제품의 녹 제거제로 활용할 수 있다.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치약 혹은 베이킹 소다 등을 활용하여 닦는 것보다 더 효과가 좋다. 그 이유는 립스틱에 있는 오일 성분이 공기의 차단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녹도 제거하고 코팅 효과 또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립스틱의 경우 색상별로 여러 가짓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사용기한이 지나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본 용도로 사용하면 금 은 제품 등을 보다 빛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샴푸 / 린스 재활용 방법
- 손세탁 세재
샴푸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날 때까지 남아있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만약 대용량 삼푸를 구매하여 미처 다 쓰지 못하고 날짜가 지나버린 샴푸가 있다면 두피 건강을위해 손세탁 세재로 양보하자. 부드럽게 손빨래를 할 때 날짜 지난 샴푸를 사용하면 묵은 때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좋은 향기가 가득한 빨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화장실 청소 세재
린스는 화장실 청소를 할 때 사용하면 된다. 세면대, 변기 외부 등을 닦을 때 린스를 묻혀 닦아주면 반짝반짝 광택이 나게 닦을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향수 재활용 방법
- 디퓨저
오래 된 향수는 디퓨저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디퓨저 만드는 방법]
빈 디퓨저 용기 혹은 유리병에 향수와 소독용 에탄올을 3:7 비율로 섞어 준다. 디퓨저 스틱을 꽂아주면 은은하게 향이 퍼지는 디퓨저가 완성 된다. 디퓨저 스틱이 없을 경우 활용이 가능한 나무 스틱, 꼬치 등을 꽂아주면 된다.
- 룸 스프레이
오래 된 향수가 있으면 룸 스프레이 혹은 향초를 통하여 주방의 잡내를 제거할 필요가 없다. 분사가 가능한 용기에 향수와 소독용 에탄올을 1:1 비율로 섞은 뒤 사용하면 된다. (소독용 에탄올은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 섬유 퍼퓸
오래 된 향수는 섬유 퍼퓸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다림질을 하며 물을 분사할 때, 향수를 조금 섞어 뿌려주면 섬유에 향이 배어 은은한 섬유 퍼퓸의 역할을 한다.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 방법
화장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버리지 말고 재활용 하자!
자, 지금까지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을 활용하는 갖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하나 둘 화장품들이 쌓여 간 나의 화장대에서 날짜가 지나 버려지기를 기다리는 녀석들을 찾아 새로운 방법으로 알뜰한 활용을 해보자. 폐기처분을 기다리며 쓸모 없는 역할을 했던 화장품들이 새로운 능력들을 발휘할 것이다.
자, 이렇게 포스팅이 끝났다.
유익한 정보는 나누는 것이 미학! 필자는 포스팅을 작성하며 알게 된 알뜰한 정보들이 생각보다 신선하게 느껴져 주변인들에게도 이 사실을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보탬이 되는 유익한 정보라는 생각이 든다면 공유 기능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도 실용적인 정보를 알려주자.
이어서 다음 포스팅은 화장품의 '유통기한 & 사용기한'에 대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궁금하다면 우측 상단의 '알뜰하게 예쁘게 구독하기' 버튼을 활용하여 다음 포스팅을 기다려보자 !
화장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 방법
'알면 좋은 뷰티 꿀팁 > 화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성분사전이 뭐야? 화장품 원료 및 성분 명칭의 표준화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3.10 |
---|---|
화장품 종류별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 알아두고 피부 건강 관리하기 (0) | 2020.03.01 |
수입 해외 화장품 유통기한 제조일자 확인 사이트 & 영어 영문 표기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0.02.28 |
댓글